/ /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23년 전국 안마바우처 신청방법 /
본문 바로가기
정보

23년 전국 안마바우처 신청방법

by 정보리뉴얼 2023. 2. 11.

정부에서 주는 각종 복지혜택 많은 분들이 정보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안마바우처 같은 경우에는 정보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신데요.

그래서 2023년 안마바우처 서비스에 대해서포스팅해보겠습니다.

안마바우처 제도란, 사회적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또 시각장애가 있는

안마사들에게는 일자리를 보장해 주기 때문에 아픈 사람들에 대한 건강, 복지 또

시각장애인들에 대한 일자리 창출을 보장해 주는 사업

안마바우처제도는 보건복지부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시각장애인 안마사라 하더라도 최소 2년 이상 의료적인 전문 교육을 이수한 전문 안마사에게 서비스를 받기 때문에 더욱더 수준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체 10개월 동안 안마 지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한 달에 4번 주 1회 한 번 받으실 때마다 60분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 한 달에 4번 16만 원의 비용이 들어가는데요. 90%는 정부에서 지원해 주고 나머지 10%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한 달에 16만 원에 10% 1만 6천 원만 부담하시면 되는겁니다. 한 번 서비스 받을 때마다 4천 원을 내시면 됩니다.

23년 안마바우처 신청방법

월 4회, 주 1회로 매회 60분씩 10개월간 안마 서비스 제공

비용 ; 한달 4회 16만원 정부지워 90% / 본인부담 10%

신청방법

1. 자주 다니시는 병원에 가셔서 질병코드 G. M. I. R81. E10~15가 포함된 진단서, 소견서, 처방전 중 1가지가 기재되어 있는 서류를 준비합니다.

2.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준비합니다. 기초수급자는 그냥 가셔도 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없으시면 건보 1577-1000번으로 전화하셔서 팩스로 보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단 본인이 전화해야 함)

3. 신분증(장애인은 복지카드 지참)과 준비된 서류를 가지고 관할 주민센터에 가서 접수합니다.

4. 관할 주민센터에 가시면 작성해야 할 서류가 4가지 정도 된다고 하니 서둘러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10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합니다

6. 심사 후 발급된 안마바우처 카드를 수령하여 안마수기 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간은 보통 1월에서 2월 사이에 신청하는데 전국적으로 지방자치단체마다 신청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 보셔야 됩니다.

확인하실 때는 여러분이 살고 계시는 곳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안마바우처 제도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린다고 합니다.

23년 안마바우처 신청방법

자격 조건

- 만 60세 이상

- 기준 중위소득이 140% 이하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순환계, 근골격계, 신경계 질환자

- 기초연금을 받으시는 분

- 지체 및 뇌병변 등록 장애인 만19세 이상

- 국가유공자 (나이무관)

<중위소득 140% 기준>

1인 가구는 290만 9천 원

2인 가구는 483만 8천 원

3인 가구는 620만 8천 원

4인 가구는 756만 1천 원

순환계나 근골격계 신경계 질환자 이런 분들의 질병 코드가 있어야 됩니다.

질병 분류 코드

G 코드는 신경계통 질환 또는 뇌형관 질환에 해당 (뇌경색 뇌출혈 치매)

M 코드는 근육 골격계통이나 결합 조직의 질환 (근육통, 신경통, 퇴행성 관절염, 디스크)

I코드는 순환계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혈액순환 장애)

R81, E10~ 14까지 당뇨

필요한 서류

- 질병 코드가 적혀 있는 의사의 진단서, 소견서, 처방전중 1개

(다만 발급한 날로부터 아직까지 6개월을 넘지 않은 서류)

- 내가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혹은 전화 납부 영수증 중 한 개

주민센터를 방문하실 때는 주민등록증이나 건강보험증 그 외에 필수 서류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야 되고 이렇게 신청하셔서 심사가 완료되고 안마 바우처를 받으셨다면 해당 지역에 등록되어 있는 공식 안마원이 있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어떤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할지에 대해서도 주민센터에서 확인하셔야 됩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예산을 배정하고 있지만 전국에 있는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다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 같은 경우에는 노원구 강북구 광진구 송파구 종로구를 제외하고 모두 다 합니다.

부산광역시는 강서구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실시합니다.

광주 같은 경우에는 남구 서구 북부에서만 실시하고요

대전광역시는 전 지역에서 실시합니다.

대구 같은 경우에는 동구 서구 남구 달서구 수성구 달성군 이렇게 7개 지역에서 실시

울산은 동구 남구 중구 울주군에서 실시

인천광역시는 전 지역에서 실시

강원도는 강릉 원주 춘천 속초 홍천 횡성 인제 정선에서 실시

경기도는 안성 포천 연천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실시

경남은 거제 밀양 양산 진주 창원 통영 실시

경북은 경주와 포항 북미 경산 영주 칠곡 고령 영덕

전남은 순천 여수 목포에서 실시

전북은 전주 완주 익산 군산 남원에서 실시

충남은 천안 아산 서산 보령 논산 당진 실시

충북은 청주 충주 제천 증평 옥천 보은 영동에서 실시

제주도는 전 지역 모두 해당

그렇기 때문에 내가 살고 있는 지역 해당되는지 안 되는지 반드시 한번 확인해 보시고 해당된다면 먼저 주민센터에서 신청 기간을 꼭 안내받으셔야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