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23년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주는 양육비 지원금 /
본문 바로가기
정보

23년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주는 양육비 지원금

by 정보리뉴얼 2023. 1. 5.

다른 지원금은 소득과 재산을 계산해서 자격 유무를 결정하지만 부모 급여는 어린 자녀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아이를 키우고 계시거나 혹은 손자 손녀가 있으신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2023년부터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세 가지를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한 가정에 최대 840만 원까지 지원하는 양육 지원금 840만 원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추가 지원금 200만 원 그리고 지역별 출산 지원금까지 3가지를 합하면 최대 1500만 원을 받으시는 분들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3년 양육비지원금

작년 우리나라 출생아 수는 재작년보다 1만 명 넘게 감소한 26만 명으로 집계되었는데요. 출산율 0.81명으로 oecd 국가 중 꼴찌라고 합니다. 미래를 생각해 보면 저출산이 정말 심각한 문제인데요.

보통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 한 명은 직장을 그만두거나 맞벌이를 유지하기 위해 도우미를 고용하거나 조부모님의 도움을 받는 가정이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 아이를 키우는 분들의 경제적인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출산 2년까지 부모에게 육아 지원금인 부모 급여를 지급하기 때문인데요. 2023년부터 첫돌이 되지 않는 만 0세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매달 70만 원, 만 1세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는 월 35만 원의 부모 급여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2024년부터는 지원금이 더 늘어나 만 0세 아이의 부모 월 100만 원, 1세 아이의 부모는 월 50만 원의 부모 급여를 받게 됩니다.

23년 양육비 지원금

예를 들어 2023년 1월에 아이가 태어난 가정은 2023년 1년간 월 70만 원씩 총 840만 원을 아이가 만 1세가 되는 2024년에는 월 50만 원씩 총 600만 원의 부모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소득이나 재산 기준이 안 되면 못 받는 거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텐데 이번에 새로 시행되는 부모 급여는 소득과 재산 기준은 따로 없고 만 0세 만 1세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이면 무조건 받으실 수 있으니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3년 양육비 지원금

그런데 아이를 가정에서 양육하시다가 어린이집에 보내게 되면 어린이집 보육료와 중복으로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 하십시요. 만 0세 아이가 어린이집에 갈 경우 부모 급여 금액 70만 원에서 어린이집 보육료 50만 원을 차감한 20만 원을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23년 양육비 지원금

첫 만남 이용권이란

아이를 출산하면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으로 아이 1명당 200만 원

쌍둥이의 경우 400만 원이 지급

23년 양육비 지원금

아이를 출산한 가정에 주는 지원금은 부모 급여 말고 첫 만남 이용권입니다.

첫 만남 이용권이란 아이를 출산하면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으로 아이 1명당 200만 원 쌍둥이의 경우 4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아이를 낳고 출생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신청되고 200만 원의 금액이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로 지급됩니다.

첫 만남 이용권으로는 사회적으로 유해한 목적이 아니라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어디든지 쓸 수 있습니다. 백화점 산후조리원 등 등 가정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시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 외에 지역별 출산 장려금이 있습니다.

서울 강남구는 내년 첫 아이 둘째 아이 출생 시 200만 원의 출산 지원금을 지급하고 셋째와 넷째는 각각 300만 원, 50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보통은 둘째 이상부터 출산 지원금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저출산이 심화되다 보니 지역별 출산 장려금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첫 아이를 출산하셔도 15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곳도 있는데요. 전남 진도군에서는 첫째 아이를 출산해도 5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아 2023년에 진도군에서 첫 아이를 출산하신다면 부모 급여 840만 원 첫 만남 이용권 200만 원 진도군 출산 장려금 500만 원까지 총 1540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3년 양육비 지원금

그렇다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출산 지원금을 얼마나 줄까 궁금하시죠 지역별 출산 장려금은 임신 육아 종합포털 아이 사랑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아이 사랑' 이라고 검색하신 뒤

출산 지원금에 들어가서 지역을 검색하시면 지역별 출산 지원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3년에는 난임 지원 의료비 세액공제가 확대됨으로써 난임 시술비도 세액공제를 최대 30%까지 받을 수 있어요. 이에 대한 한도는 없다 합니다.

​육아휴직 기간 역시 1년 6개월로 기간이 연장됐으며, 고위험군 산모에 대한 지원금도 마련됐다니 기준과 혜택을 알아보셨으면 좋겠네요.

​또한 정부가 아닌 지자체에서 준비된 출산장려금도 각 지역마다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니 본인 지역을 기준으로 추가로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추가적으로 지원해주는 부분도 각기 다르니 꼭 알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포스트 어린아이를 양육하는 분들에게 공유해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