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에너지 때문에 많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가스 요금, 전기 요금 뿐만 아니라 각종 에너지와 관련된 고통을 많이들 겪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최근 가스 요금이 인상되었다라는 소식과 더불어 한꺼번에 37.8%까지 인상 되었었다고해서 정말 걱정되시는 분들 많으실거라 봅니다.
본격적으로 추위가 시작되는 12월 영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1월 혹시 난방비 폭탄 맞는 건 아닌지 벌써부터 걱정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실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스비 요금 아끼는 방법 그리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10월 1일부터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은 2.7원 인상되었습니다. 올해 들어서 세 차례 인상했는데 아시고 계셨나요. 4월에 1.8%, 5월에 8.4%, 7월에 7%, 10월에는 15.5%가 인상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해와 비교해 보면 무려 37.8%가 인상된 결과입니다. 정말 무지막지하게 인상된거같아 속상하네요.
도시가스 캐시백 받고 난방비 절약 방법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때문에 러시아에서 가스를 팔지 않고 있다보니 전 세계적으로 LPG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겁니다.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한국가스공사에서 LPG를 수입하고 있는데
이때 벌써 원자재가 비싸지다 보니까 가격 폭등을 막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올해 10월 기준 인상된 가스 요금>
주택용 같은 경우에는 15.9% 인상
일반 영업용1 같은 경우에는 16.4%
일반 영업용2 같은 경우에는 17.4%까지 인상
앞으로 추가적으로 또 인상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용도별 요금계산방법>
가스비는 주택 취사용, 개별난방, 주택용 외 기타 용도 이렇게 포함되어있습니다.
주택 취사는용 ; 기본요금에 취사용 단가 여기에 부과세가 붙는다
주택 취사 개별난방 ; 기본 요금에 난방비를 포함하고 있고 여기에 부가세가 포함
주택용 기타 용도 ; 사용 연령에 따라서 부과하는 요금 체계 부피 사용량에 따르는 평균적인 열량을 어떻게 사용했느냐 연량 요금 단가에 부가세까지 포함되는 내용
도시가스 캐시백 받고 난방비 절약방법
집에서 난방까지 하는 주택 취사 난방의 요금 할인 혜택 즉 캐시백 혜택이 이번에는 포함된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조금씩 다릅니다.
서울 같은 경우에는 기본요금이 1천원, 경기도는 965원, 인천은 840원, 광주 같은 경우에는 750원, 경남 같은 경우에 대부분 기본요금이 1천원을 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 캐시백 받고 난방비 절약방법
본인이 살고 있는 곳 지역별 도시가스 사업 홈페이지를 한번 들어가서 보시면 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스 요금은 전국에 있는 공급 회사별로 미세하게 다르기 때문에 한 번 확인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이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동절기 겨울 동안 도시가스 사용량을 감축하기 위해서 운영하는 제도로
지난해 사용량보다 7% 이상 절약하게 된다면 얼마만큼 절감했느냐 절감한 량에 따라서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참여 대상
주택 난방용 / 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
취사용 취사 전용 요금제 사용제나 전출 세대 같은 전년도 사용량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신청 기간
12월 ~ 내년 1월 31일까지 두 달 동안 신청
절약하는 기간 (캐시를 받는 기간)
12월 1일 ~ 23년 3월 31일까지 4개월
절감량을 산정하는 기간 ; 23년 4월 ~ 23년 5월까지
캐시백 지급 시기 ; 23년 6월 ~ 7월까지
도시가스 캐시백 받고 난방비 절약방법
캐시백 얼마나 신청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7% 이상 절감했을 때 절감률에 따라서 차등 지급하고있습니다. 절감률이 높을수록 지급 가는 높아집니다. 7% 이상 절감하셨다면요 단위당 30원을 지원
10% 이상 절감했을 때는 간이당 50원, 15% 이상 절감했을 때는 70원까지 지원해 드립니다.
신청 방법 ; 가스캐시백 사이트에서 신청
그 외에도 이벤트 ; 각종 이벤트 2만 명에게 방한용품을 지급 신청자 전원에게는 프로농구 정규리그 티켓도 할인, 하이원 리조트 이용료도 35%까지 할인
도시가스 캐시백 받고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 방법 꿀팁
첫 번째 실내 적정 온도는 18도 ~ 20도 적정하다
20도에서 실내 온도 1도 올릴 때마다 난방비가 약 15% 정도 상승한다고 합니다. 특히 난방을 껐다가 다시 켜는 경우 가스 소비량이 엄청나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실내 온도 1도만 낮게 설정한다 하더라도 소비량 7%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깐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보일러 외출 기능 활용하기
외출할 때 보일러를 완전히 끄게 된다면 재가동하는데 에너지가 엄청나게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내가 10시간 이내로 귀가할 예정이다. 라고하면 끄지 마시고 외출 모드를 활용하시면 되고 갑자기 한파 주의보가 발령되었을 때는 외출 기능보다는 15도 ~ 17도 정도로 실내 온도를 설정해 놓으시고 외출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이렇게 해야 갑자기 닥칠 수 있는 동파도 예방할 수 있고 온기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적정 습도를 맞추면 실내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40~60% 유지)
겨울철 보일러를 틀게 되면 실내가 건조해지게 되는데 이때 실내 습도를 40% ~ 60%로 유지하게 된다면 열 전달이 빨라진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효율이 올라가는데요.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 유지를 위해서는 가습기를 틀어놓는 방법도 있지만 젖은 수건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네번째는 집에 가스 요금이 많이 나오는 분들 욕실 온수 온도는중이나 약 설정
수압을 강하게 해서 온수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냉수로 확 돌리는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에너지가 많이 들게 된다고 합니다. 수압을 중간 정도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물을 데우는 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온수를 다 쓰고 나면 수도꼭지를 냉수 쪽으로 돌려놓는 것이 좋다는것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도시가스 캐시백 신청해 보시고 그리고 난방비까지 절약해 보시는 이번 겨울 슬기롭게 따뜻한 겨울 맞이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5세이상 어르신 받는 혜택 및 신청방법 (0) | 2022.12.23 |
---|---|
국가 건강검진 오해와 진실 건강검진센터 등급 확인 방법 (0) | 2022.12.23 |
서울시 손목닥터 9988 스마트밴드 신청방법 (0) | 2022.12.19 |
대전광역시 청년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0) | 2022.12.15 |
12월 연말 정산 혜택 금융상품 (0) | 2022.1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