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국민 내일배움 카드 새로 바뀌는 내용은 세 가지 /
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민 내일배움 카드 새로 바뀌는 내용은 세 가지

by 정보리뉴얼 2024. 8. 11.

요즘은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좋은 직장에 학습을 하려고 무언가를 배우거나 이미 직장에 잘 다니고 있더라도 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문 지식을 습득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미래를 위해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배움에도 큰돈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정부에서는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도록 수강료나 응시료를 지원해 드리는 제도 국민 내일 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 카드란

 

실직자 재직자 자영업자 등 국민이 배우고 싶은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하면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복지제도

지원금은 기본 3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추가로 2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어서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하고 그리고 국민 내일 배움카드로 훈련을 잘 수행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수강료 외에도 현금성 지원금도 함께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달라지는 내용부터 알려드릿-겠습니다.

 

국민 내일배움 카드 새로 바뀌는 내용

 

<새로 바뀌는 내용은 세 가지 >

첫 번째는 전역을 앞둔 군 간부가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려면 5 년 이상 근무해야 되는데요. 이제는 5 년 미만인 군 간부도 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추가 지원 횟수 제한을 없애고 다른 유형에도 추가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해서 기간제 파견 단시간 근로자 장애인 자립준비 청년 등 다른 유형에도 해당한다면,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세 번째는 훈련으로 돌봄서비스 훈련을 받고 있다면 자비부담금을 환급하는 제도가 있었는데, 기존에는 60시간 이상 일하는 분에게만 자비부담금을 환급했지만, 20시간 이상 60시간 미만 일하는 분들도 50%까지 환급해 드립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카드는 특별히 충족해야 하는 기준은 없습니다. 대신 다음 지원 제외 대상자만 아니라면 전국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원 제외 대상 >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 예정 학년이 아닌 고등학교 재학생, 졸업까지의 수업연한이 2 년을 초과하여 남은 대학 재학생, 4억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소득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의 대기업 종사자 월평균 소득 5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은 발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 내용

지원금은 기본 300만 원까지 훈련비로 사용할 수 있고 추가 지원 대상자라면 200만 원의 금액을 추가하여 최대 500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훈련비는 45% ~ 100%까지 훈련 유형이나 참여 유형에 따라 다르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자부담금은 직업훈련 포털에서 훈련 과정을 선택하면서 참여 유형에 따른 자부담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약 만 8 천 개에 달하는 훈련이 준비되어 있으며 요즘 유행하고 있는 AI 관련 교육이나 프로그램인 요리 듣기 등 다양한 분야의 훈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적으로 국민 내일 발급받으면 이용할 수 있는 혜택

국민 내일배움 카드 새로 바뀌는 내용

현금성 지원금도 3가지

첫 번째는 훈련 과정을 열심히 참여한 분들에게 지원되는 돈인데요. 훈련 과정을 140시간 이상 수강하면서 출석률이 80% 이상인 실업자 비시간근로자 근로장려금 수급자에게 월 최대 11만 6천 원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는 월 36만 원까지도 받아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구직 촉진수당입니다. 구직촉진수당은 국민취업 지원제도 1유형에 참여한 분들에게 지원되는 수당입니다. 국민취업지원 및 유형은 중위소득 60% 이하 재산이 4억 원 이하 취업 경험 기준을 충족할 때 취직을 장려하기 위해 한 달에 50만 원씩 6개월간 총 300만 원을 드립니다. 만약 참여자의 부양가족이 있다면 부양가족 1인당 10만 원씩 최대 4명까지 지원금을 추가 지급해 드립니다. 그러면 기본 50만 원에 부양가족 추가 지원 40만 원까지 한 달에 90만 원씩 6개월간 받아 갈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국민취업지원이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특정 계층에게 지원되는 취업활동비 지원금입니다.

취업 활동 비용은 직업훈련 참여 기간 동안 생계 부담을 완화하는 차원에서 최대 6개월 간 월 28만 4천 원을 지원하는 수당 제도입니다.

이렇게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정말 많은데요. 주요 내용만 요약해 드리면, 이 카드를 발급받으면 훈련 비용을 3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훈련 과정 참여 수강률에 따라 현금성 지원금도 함께 받아 갈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 잘 기억해 두셨다가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훈련비 지원받고 교육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