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에어컨 전기 요금 아끼는 방법 /
본문 바로가기
정보

에어컨 전기 요금 아끼는 방법

by 정보리뉴얼 2024. 6. 17.

전기세도 올라서 에어컨 사용하시는데 다들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여름 준비를 위해서 하루종일 에어컨

 

틀어도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날씨가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올해는 역대급 더위가 예상되기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가 함께 있는 우리나라의 여름에는 에어컨은 빠질 수 없는 기계입니다. 하지만 전기요금이 올랐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전기세를 아끼면서 에어컨을 사용할수 있으면 좋겠죠. 이번 여름 전기요금 폭탄을 피하는 방법 그리고 하루종일 에어컨 틀어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얼어보려고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하기 이전에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우리집 에어컨이 정속형 에어컨인지 인버터 에어컨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인버터 경우

- 본체의 가격이 비싸지만 전기 요금은 적게 나옵니다.

-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 소모가 줄어들고 실외기가 강약 조절이 됩니다. 설정온도가 도달하면 작동이 중지되지 않고 최소한의 전기를 사용하여 설정온도를 유지해서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형태

정속형의 경우

- 본체 가격은 저렴하지만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옵니다.

- 인버터 타입과는 반대로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가 중지되고 설정 온도보다 올라가면 다시 실외기가 작동되는 방식입니다. 이러다 보니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전력이 많아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 확인할 수 있는 방법 >

생산된 날짜로 보는 방법

- 국내에 인버터 에어컨이 도입된 시기는 2011년 무렵입니다. 따라서 2011년 이전에 구입한 제품은 대다수 정속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품 표시 스티커를 보는 방법

- 전격 능력란을 보시면 되는데요. 전격능력 혹은 냉방 능력이 전격 중간 최소 또는 전격 최소로 세분화되어 적혀 있죠. 있으면 인버터 구분이 없으면 정속형입니다.

인버터 제품은 출력이 세분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집 에어컨이 인버터냐 정속형이냐에 따라서 절약법은 달라집니다.

에어컨을 무조건 틀어놓는다 혹은 꺼놓는다는 정답이 아니고 제품의 특성에 맞게 다르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에는 계속 켜 놓는 게 좋습니다. 껐다 켰다 하시지 말고 알아서 실외기 강도 조절되기 때문에 계속 켜놓는 게 오히려 전기요금이 적게 든다고 합니다.

반대로 정속형은 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1시간 가동 후 3시간에서 4시간 휴식기를 거쳐주면서 이용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차라리 희망 온도를 처음에 확 낮춰서 사용하시고 1시간 후에 전원을 꺼주시고 몇 시간 유지한 뒤에 다시 켜주시는 방법으로 이용하셔야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요금을 아끼는 방법

에어컨을 켜기 전에 집안을 환기해 주는 것입니다.

집에 들어오시기 전에 현관문이나 베란다 창문 등을 열어두고 뜨거운 공기를 빠르게 배출해 주세요. 그러면 실내 온도를 더 빠르게 낮출 수 있고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주차장에서 차를 세우고 다시 돌아오면 차가 정말 뜨거워지잖아요. 그때 전문가들은 에어컨을 켜는 것보다 창문을 먼저 열어 더운 공기를 빼내라고 합니다.

에어컨 전기 요금을 아끼는 방법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햇빛이 강하게 비치는 날에는 커튼을 사용해서 차단 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실내 온도를 빨리 낮출 수 있고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커튼으로 실외기 부분을 가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에어컨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에어컨을 켜고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선풍기 서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면 차가운 바람이 더 멀리 커지게 되어 냉기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에어컨을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더 시원하게 느낄 수 있으며 전력 소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필터 청소도 중요합니다. 먼지로 막힌 필터는 냉방 성능을 저하하고 전력 소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1달에 1~2번 정도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냉방 성능이 유지되며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외기 주변에 있는 장애물을 정리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