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 (겨울철 운전하는 방법) /
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특판 소식)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 (겨울철 운전하는 방법)

by 정보리뉴얼 2023. 1. 24.

자동차의 수명을 좌우하는 건 바로 겨울철 차량 관리라고 하더라구요.

저 처럼 운전만 하고 자동차 관리하는 법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자동차 관리법을 알아두는게 좋을것같아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배터리입니다 시동이 안 걸리는 문제가 다 거의 배터리에 문제라고 하더라구요. 배터리는 영하 10도만 되면 성능이 한 40%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전넌 밤에 백대를 보은 카바로 해서 수건 이나 담요 같은 걸 덮어두고 오면 보온 처리하기 때문에 아침에 시동을 잘 걸릴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문제 자가 진단법이 있다고 하는데 배터리 안에 점검창을 확인 하면 되는데 녹색 경고등이 들어오면 그건 굉장히 좋은 건데 녹색 경고등이 아닌 하얀색이 뜨면 배터리를 충전해야한다고 보면 됩니다.

겨울철 차량관리ㅈ꿀팁

두 번째는 겨울에 에어컨 켜기입니다.

가을에서부터 아마 겨울까지 아니면 내년 봄까지는 거의 에어컨 켜지 않을텐데 한 번씩 작동 안 해주게 되면 겨울이 지나고 나면은 에어컨 고장이 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에어컨을 한 30초나 1분 정도 켰다가 꺼주는 게 에어컨 수명에 오래 쓸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

세 번째는 시동 걸기 입니다.

사람들은 시동 걸 때 한 번에 걸잖아요. 그거는 굉장히 자동차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요새 자동차들은 40%가 전자부품이기 때문에 전자의 트러블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하면 급발진 원인이 될수도 있으니 시동은 두 번에 나눠서 시동을 거는게 좋다고 합니다.

<시동 을 열쇠로 할 경우>

열쇠를 반만 돌리고 → 경고등이 꺼지면 →사동을 건다

<스마트키 사용할 경우>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 시동 버튼을 누른다 →경고등이 꺼지면 →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건다

겨울철 차량관리 꿀팁

네번째는 와이퍼 관리입니다.

눈이 많이 내렸을 때, 눈을 치우기 위해, 시동을 걸자마자 와이퍼를 작동시켜 보신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이때 전면에 쌓여있는 눈을 꼭 체크하시고, 와이퍼를 잡고 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와이퍼가 어느 정도 힘은 있지만 겨울철의 얼음이나 수북이 쌓인 눈의 무게를 감당할 경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강제로 작동시키다가 퓨즈 단선, 와이퍼 링크 빠짐, 와이퍼 모터 불량, 등의 이상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한번 고치는데 10만원이니, 예열시간 동안 눈을 먼저 치워주시고, 와이퍼에 붙어있는 얼음과 눈을 제거한 뒤,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눈이 온다는 기상청 예보가 있다면, 주차 시 와이퍼를 세워두세요!

자동차 사고는 겨울철에 가장 많이 나는데 겨울철 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운전하는 방법>

운전하는 중에서 제일 난감한 게 빙판길이나 눈길에서 언덕이나 내리막길 만났을 때 제일 난감한데요

특히 언덕으로 올라가는 거 한 번에 올라가면 되는데 내리막길에서 내려오면 브레이크를 안 밟을 수가 없잖아요. 브레이크를 살짝 살짝 조금씩만 밟는 그때 핸들을 톡톡 끊어서 가는 겁니다.

그래서 톡톡 끊어서 핸들을 돌리게 되면 내리막길을 쉽게 내려갈 수가 있습니다.

▶갑자기 눈이 왔는데 스노체인 없고, 스노타이어 없을 경우 꿀팁

타이어 공기주입구를 볼펜으로 꾸욱 눌러 공기압을 뺄 수 있거든요. 30% 정도 빼주면 되는데 30%라는 말이 감이 안 잡을 때는 a4 용지를 두 번 접으면 엽서 한 장 크기가 될 겁니다. 타이어 바닥에 닿는 면이 엽서 한장 크기가 될때까지 공기압을 빼게 되면 빙판길에서 체인이 없더라도 스노타이가 없더라도 쉽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탈출한 다음에 당연히 정비업소 가서 공기압을 다시 주입하는 건 당연한거 아시죠

두번째 가벼운 꿀팁

​겨울철에 방전이 쉬운 배터리는 10℃씩 하락할때 배터리 성능도 같이 10%정도 감소한다고합니다.

그만큼 추운 기온은 배터리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기 마련인데요.

히터 , 라디오 , 네비게이션 등 차량 내부에 있는 정기장치를 미리 off 시킨 후에

시동을 끄는것이 배터리 절약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겨울철에는 차량관리가 어렵기도 하고 중요하기도 한 만큼 간단한 겨울철 차량관리 꿀팁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사소한것이지만 조금씩 신경쓴다면 정말 큰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을거라봅니다.

추위가 계속되는 요즈음 차 사고 없이 고장 없이 타시기 바랍니다.

 

댓글